뷰페이지

난치성 고혈압엔 부작용 적은 신경차단술

난치성 고혈압엔 부작용 적은 신경차단술

입력 2012-03-26 00:00
업데이트 2012-03-2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서울병원 국내 첫선…신장신경 막아 혈압 조절

약으로 조절이 어려운 난치성 고혈압을 신경 차단으로 치료하는 시술법이 국내에서 첫선을 보였다. 삼성서울병원 심장혈관센터 권현철·최승혁 교수팀은 최근 난치성 고혈압으로 약물 치료 중인 환자 3명을 대상으로 국내 처음으로 ‘난치성 고혈압 신장신경차단술’을 시도해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삼성서울병원 심장혈관센터 권현철·최승혁 교수팀이 난치성 고혈압 환자에게 신장신경차단술을 시술하고 있다.
삼성서울병원 심장혈관센터 권현철·최승혁 교수팀이 난치성 고혈압 환자에게 신장신경차단술을 시술하고 있다.
이번에 시술을 받은 남성 환자(44)는 평소 4가지의 고혈압약을 복용해도 165/110㎜Hg으로 혈압 조절이 안 됐으나 시술 후 혈압이 140/95㎜Hg로 호전돼 이틀 만에 퇴원했다.

신장신경차단술은 약물을 투여해도 정상 혈압에 이르지 않는 ‘난치성 고혈압’(치료저항성 고혈압) 환자의 혈압 조절과 관련된 중추 교감신경인 ‘신장 신경’을 전기적 충격으로 차단하고 혈압을 올리는 레닌호르몬을 줄여 혈압을 조절하는 치료법이다.

혈압은 뇌와 심장, 신장의 상호작용을 통해 조절되며 대부분의 고혈압은 이들 기관 사이의 비정상적인 신경 신호 전달이 원인으로 작용한다. 이런 환자의 경우 고주파 발생 장치가 부착된 카테타를 환자의 사타구니로 삽입해 신장 동맥에 접근시킨 뒤 5~8W의 에너지를 가함으로써 혈압을 높이는 신경을 차단, 혈압 조절을 가능하게 한다는 게 의료진의 설명이다.

지금까지는 개복수술을 통해 교감신경을 절단하는 외과적 수술법을 주로 사용했으나 부작용이 적지 않았다. 의료팀은 “이에 비해 신장신경차단술은 최소침습 방식으로 개복수술의 부담을 덜 수 있을 뿐 아니라 합병증과 부작용을 크게 줄였으며 시술 시간도 40~60분에 불과해 해외 40여개국에서 이미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현철 교수는 “신장은 뇌, 심장, 혈관 등 주요 기관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혈압 조절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지나치게 활성화된 신장의 중추 교감신경계가 본태성 고혈압과 심부전, 인슐린 저항성, 만성 신장질환 등의 원인이라는 사실은 이미 확인됐다.”면서 “신장신경차단술이 고혈압뿐만 아니라 다른 만성질환 치료는 물론 증상을 완화시키는 새로운 대안 치료법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심재억 전문기자 jeshim@seoul.co.kr

2012-03-26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